건강상식/음식요리내기·만들기· 맛집

술꾼의 해장국

고양도깨비 2007. 2. 3. 01:44
술 마신 다음날, 맥 못 추는 남편 위해! 속이 확 풀리는 해장국&음료
각종 연말 모임이 이어지는 12월. 잦은 야근에 연이은 술자리까지, 아침이면 영 맥을 못 추는 남편 위해 좋은 메뉴가 없을까? 술 마신 다음날, 거뜬하게 속을 풀어주는 해장국&해장음료.



▷ 콩나물조개탕

● 필요한 재료
콩나물 600g, 모시조개 400g, 마늘 2~3쪽, 국간장·생강즙 1작은술씩, 다진 마늘 ½큰술, 다진 파 1큰술, 홍고추 1개, 물 6컵,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 이렇게 만드세요
1_모시조개는 충분히 해감을 빼고, 콩나물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2_냄비에 편으로 썬 마늘을 넣고 물을 부은 뒤 콩나물을 넣어 끓인다.
3_콩나물이 어느 정도 익으면 ①의 조개를 넣고 조금 더 끓인다.
4_조개가 입이 완전히 벌어지면 국간장, 생강즙, 다진 마늘·파를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그릇에 담아낼 때 송송 썬 홍고추를 띄운다.




▷ 배추속대국

● 필요한 재료
배추속대 600g, 대파 1대, 멸치다시마육수 6컵,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 된장 3큰술, 국간장·참치액 1큰술씩, 다진 마늘 2큰술, 생강즙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이렇게 만드세요
1_배추속대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털고 굵직하게 썬다.
2_냄비에 멸치다시마육수를 붓고 ①의 배추속대를 넣어 부드럽게 무를 때까지 끓인다.
3_②에 대파를 채썰어 넣고 된장, 국간장, 다진 마늘, 참치액, 생강즙,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맞춘 뒤 좀더 끓인다. 마지막에 송송 썬 청양고추와 홍고추를 넣어 국물 맛을 칼칼하게 낸다.




▷ 매생이국

● 필요한 재료
매생이 1덩어리, 바지락 300g, 물 8컵, 마늘 3~4쪽, 생강 ½쪽, 소금·국간장 약간씩

● 이렇게 만드세요
1_매생이는 체에 담아 흐르는 물에 1~2번 깨끗하게 씻어 한 번 정도 자른다.
2_바지락은 깨끗하게 해감을 뺀 뒤 냄비에 넣고 물을 부은 다음 마늘과 생강을 넣고 끓여 뽀얀 육수를 만든다.
3_②의 뽀얗게 우러난 국물만 다른 냄비에 따라 팔팔 끓이다가 매생이를 넣고 잠시만 더 끓인다. 부족한 간은 소금과 국간장으로 맞춘다.




▷ 게살달걀탕

● 필요한 재료
냉동 게살 250g, 대파 2대, 달걀흰자 4개 분량, 청주·참기름·생강즙·참치액 1큰술씩, 녹말물 5큰술, 물 5컵, 양파즙 3큰술, 간장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 이렇게 만드세요
1_냉동 게살은 살짝 씻어서 청주를 뿌린 뒤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볶아서 비린 맛을 없앤다.
2_냄비에 물을 붓고 양파즙, 생강즙, 참치액, 간장, 후춧가루를 넣은 뒤 팔팔 끓여 ①의 게살을 넣는다.
3_게살이 풀어지면 녹말물을 부은 뒤 젓가락으로 휘저으면서 달걀흰자를 넣는다. 마지막에 채썬 대파를 넣고 참기름을 약간 넣어 마무리한다.



▷ 단호박주스

● 필요한 재료
단호박(손질한 것) 700g, 우유 3½컵, 시럽 1컵, 꿀 3큰술, 생크림 ½컵

● 이렇게 만드세요
1_단호박은 적당한 크기로 잘라 씨를 떼어내고 껍질을 벗긴 뒤 오목한 팬에 넣고 자작하게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푹 찐다.
2_믹서에 ①의 단호박, 우유, 시럽, 꿀, 생크림을 넣어 곱게 간다. 냉장고에 넣어 시원하게 두었다가 마신다.

● 단호박은요…
풍부한 식물성 섬유 펙틴이 이뇨작용을 촉진, 몸속에 쌓인 수분과 노폐물을 빼내 숙취 해소 효과가 있다.



▷ 수삼두유

● 필요한 재료
두유 3컵, 수삼 3뿌리, 꿀 3큰술

● 이렇게 만드세요
1_수삼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닦은 뒤 적당한 길이로 자른다.
2_믹서에 수삼을 넣고 두유를 부은 뒤 간다. 수삼이 약간 씹힐 정도로 가는 게 좋다. 마실 때 꿀을 넣는다.

● 수삼과 두유는요…
수삼두유를 매일 아침 한 잔씩 마시면 피로회복에 효과가 좋다. 두유와 꿀은 수삼의 쓴맛을 덜어주고 영양을 보충해준다.



▷ 갈근차

● 필요한 재료
말린 칡뿌리 300g, 물 15컵, 꿀·대추채 약간씩

● 이렇게 만드세요
1_냄비에 칡뿌리를 넣고 물을 부어 중불에서 푹 끓인다.
2_진한 갈색과 향이 우러나면 불을 끄고 꿀을 타서 대추채를 띄워 마신다.

● 칡뿌리는요…
갈증을 없애주는 칡뿌리는 술 마신 뒤 수분 보충에 좋고, 평소 꾸준히 마시면 체력 보강에도 좋은 효과.

'건강상식 > 음식요리내기·만들기· 맛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버섯덮밥/버섯 된장찌개  (0) 2007.02.03
최고의 밥도둑  (0) 2007.02.03
쑥을 이용한 먹거리  (0) 2007.02.03
국수 만들기  (0) 2007.02.03
내 체질에 맞게 골라먹는 야채 반찬  (0) 2007.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