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골난망(刻骨難忘) : 은혜가 뼈에 새겨져 잊혀지지 않음 견강부회(牽强附會) : 말을 억지로 끌어 붙임 고립무원(孤立無援) : 주변에 아무도 없는 외톨이, 적막강산(寂寞江山) 귀거래(歸去來) : 벼슬을 사임하고 고향으로 돌아 감 난형난제(難兄難弟) : 서로 엇비슷함, 막상막하, 백중지세,(伯仲之勢, 큰아들과
둘째 아들이 비슷), 오십보백보(五十步百步), 대동소이(大同小異) 동가식서가숙(東家食西家宿) : 갈 곳 없어 떠도는 사람 마이동풍(馬耳東風) : 남의 말을 대충 들음, 우이독경(牛耳讀經) 모순(矛盾) : 앞뒤가 맞지 않음 망양보뢰(亡羊補牢) : 소 잃고 외양간 고침, 사후약방문(死後藥方文) 삼라만상(森羅萬象) : 우주 만물 설상가상(雪上加霜) : 불행이 겹침 금상첨화(錦上添花) : 좋은 일 겹침 숙맥불변(菽麥不辨) : 콩과 보리를 구별하지 못하는 어리석음 목불식정(目不識丁) : 낫 놓고 'ㄱ'도 모름, 아주 무식함 십시일반(十匙一飯) : 여러 사람이 한 사람을 도움 십중팔구(十中八九) : 십상팔구(十常八九) 언문풍월(諺文風月) : 한글로 한시를 지음, 격에 맞지 않음 오리무중(五里霧中) : 한 치 앞을 모름 왕후장상(王候將相) : 높은 사람 우여곡절(迂餘曲折) : 얽힌 사정 은인자중(隱忍自重) : 참고 신중히 함 일거양득(一擧兩得) : 한 가지 일로 두 가지 이득, 일석이조(一石二鳥),
일전쌍조(一箭雙鳥) 일도양단(一刀兩斷) : 과감히 일을 처리함, 쾌도난마(快刀亂麻) 일취월장(日就月將) : 날로 달로 발전함,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 괄목상대(刮目相對) : 눈 비비고 볼 정도의 굉장한 발전 일파만파(一波萬波) : 금새 사방으로 번져나감 일필휘지(一筆揮之) : 단숨에 그리거나 씀 자가당착(自家撞着) : 자기모순에 빠짐, 자승자박(自繩自縛) 적수공권(赤手空拳) : 가진 것이 없다 점입가경(漸入佳境) : 갈수록 재미있음 중구난방(衆口難防) : 여러 사람의 말을 막기가 어려움 차일피일(此日彼日) : 이 날 저 날 (미룸) 청천벽력(靑天霹靂) : 뜻밖의 큰 사건 파란만장(波瀾萬丈) : 일의 진행에 기복이 심함, 파란곡절(波瀾曲折) 평지돌출(平地突出) : 변변치 못한 집에서 인물이 나옴 표리부동(表裏不同) : 겉과 속이 다름↔표리일체 횡설수설(橫說竪說) : 말의 조리가 없음 후회막급(後悔莫及) : 후회해도 도리 없음
<주제별> * 아름다운 자연
강호연파(江湖煙波), 산자수명(山紫水明), 연하일휘(煙霞日輝, 안개와 노을이
빛남), 청풍명월(明月), 무릉도원(武陵桃源), 기산영수(箕山潁水, 소부 허유가 귀를
씻은 곳)
* 자연을 좋아하고 즐김
유유자적(悠悠自適), 천석고황(泉石膏忘),연하고질(煙霞痼疾), 풍월주인
(風月主人), 요산요수(樂山樂水) * 자연을 즐겨 한시를 지음 음풍농월(吟風弄月), 음풍영월(吟風永月), 풍월(風月:①한시②아름다운 자연) * 가난 속의 풍류 안분지족(安分知足), 안빈낙도(安貧樂道), 빈이무원(貧而無怨), 단표누항(單瓢陋巷, 도시락과 표주박과 가난한 마을), 단사표음(單食瓢飮,도시락 먹고 표주박으로 마심, 가난한 생활) * 천한(평범한) 사람들 초동목수(樵童牧竪, 나무하는 아이와 소치는 아이), 초동급부(樵童汲婦), 갑남을녀(甲 男乙女), 필부필부(匹夫匹婦), 장삼이사(張三李四, 장씨 셋째 아들과 이씨 넷째 아들), 우부우부(愚夫愚婦) * 미인 경국지색(傾國之色), 단순호치(丹脣皓齒, 붉은 입술과 흰 치아), 화용월태(花容月態) * 친한 친구 관포지교(管鮑之交, 관중을 포숙아가 알아줌), 금란지교(金蘭之交, 친하면 금같이 날 카롭고 난같이 향기로움), 지란지교(芝蘭之交, 지초와 난 사이), 수어지교(水魚之交, 특히 임금과 신하 사이), 문경지교(刎頸之交, 같이 목을 벨 정도), 막역지우(莫逆之友), 지기지우(知己之友), 지음(知音, 백아의 거문고를 종자기가 알아줌), 죽마고우(竹馬故友), 간담상조(肝膽相照, 간과 쓸개를 서로 보여줌) * 이심전심(以心傳心) 교외별전(敎外別傳, 가르침 외에 별도로 마음으로 전함), 심심상인(心心相印), 염화미 소(석가가 연꽃을 보이자 제자 중에서 마하가섭만 미소 지음, 염화示衆), 불립문자(不 立文字), 무소설(無所說, 말할 필요가 없음) * 너무 지나치면 안됨 과유불급(過猶不及), 교각살우(矯角殺牛, 뿔을 고치려다 소를 죽임), 교왕과직(橋枉過 直, 굽은 것을 고치려다 곧아짐) * 부부의 도리 거안제미(擧案齊眉, 상을 눈썹에 맞출 정도로 남편을 공경함), 부창부수(夫唱婦隨, 남 편에 아내가 따름), 여필종부(女必從夫) * 위태로움 사면초가(四面楚歌), 누란지위 (累卵之危), 풍전등화(風前燈火), 백척간두(百尺竿頭, 백 척 장대의 끝), 초미지급(樵眉之急), 명재경각(命在頃刻), 여리박빙(如履薄氷, 얇은 얼 음을 밟음), 진퇴유곡(進退維谷), 진퇴양난(進退兩難) * 한 가지 일에만 정신 집중 삼매경(三昧境), 무아지경(無我之境), 망아지경(忘我之境), 무념무상(無念無想), 무장무매 (無障無碍) * 태평성대 강구연월(康衢煙月), 고복격양(鼓腹擊壤, 많이 먹어 배 두드림), 함포고복(含哺鼓腹) * 탄식 만시지탄(晩時之歎) : 때 늦어 탄식, 十日之菊 풍수지탄(風樹之歎) : 부모는 죽어 효도할 기회가 없는 슬픔 맥수지탄(麥秀之歎) : 나라가 망함을 한탄함 망양지탄(亡羊之歎) : 학문의 길이 너무 많음, 다기망양(多岐亡羊) * 인생의 무상함(一場春夢) 노생지몽(盧生之夢), 여옹침, 한단지몽, 황량몽(黃梁夢) - 노생이라는 사람이 여옹(노 인)의 베개를 빌려 한단이라는 곳에 가서 부귀를 누린 꿈을 꾸고 일어나니 황량(곡 식)이 그대로임, 남가일몽(南柯一夢, 남쪽으로 뻗은 나무 아래서 자면서 꿈에 부귀를 누림) * 자연과의 일체 장주지몽(莊周之夢, 장주가 꿈에서 나비가 됨)〓호접몽(胡蝶夢), 주객일체(主客一體), 물심일여(物心一如), 물아일체(物我一體) * 다투는 틈에 3자가 이익 봄 방휼지쟁(蚌鷸之爭, 방합과 도요새간의 다툼), 어부지리(漁父之利, 방합과 도요새와의 다툼에서 어부가 이득을 봄), 견토지쟁(犬兎之爭, 날랜 개가 날쌘 토끼를 잡으려다 둘 다 지쳐 죽음) * 비정한 세태 감탄고토(甘呑苦吐, 달면 삼키고 쓰면 뱉음), 염량세태(炎凉世態, 금새 뜨거웠다가 차 가워 지는 세태), 토사구팽(兎死狗烹, 잡은 토끼가 죽으면 사냥개를 버림) * 눈가림만 하는 임시방편 미봉책(彌縫策), 고식지계(姑息之計), 하석상대(下石上臺), 임기응변(臨機應變), 눈 가리 고 아웅, 언 발에 오줌 누기 * 우물 안 개구리 정저지와(井底之蛙), 좌정관천(坐井觀天), 통관규천(通管窺天) * 속으로는 딴 마음을 품음 구밀복검(口蜜腹劍), 면종복배(面從腹背), 표리부동(表裏不同), 양두구육(羊頭狗肉) * 의심 받을 짓은 하지 말라 과전불납리(瓜田不納履): 오이밭에서 신발을 고쳐 신지 말라, 이하부정관(李下不整冠): 오얏나무 아래에서 갓끈을 고치지 말라) * 매화 - 빙자옥질(氷姿玉質, 얼음같이 차갑고 옥같이 깨끗함) * 국화 - 오상고절(傲霜孤節, 서리에도 굴하지 않는 절개) <중요 성어> *각주구검(刻舟求劍) : 사리에 어두움 *수주대토(守株待兎) : 융통성이 없음 *간난신고(艱難辛苦) : 가난하여 고통을 당함 *감언이설(甘言利說) : 비위를 맞추는 달콤한 말 *거두절미(去頭絶尾) : 앞뒤를 생략 *건곤일척(乾坤一擲) : 단판승부 *격물치지(格物致知) : 사물의 이치를 확실히 앎 *견리사의(見利思義) : 이익보다 의를 먼저 생각 *견마지로(犬馬之勞) : 신하가 임금 앞에 자신을 낮춤 *견문발검(見蚊發劍) : 모기 보고 칼을 뺌, 즉 사소함에 화냄, 노승발검(怒蠅發劍) *견위치명(見危致命) : 나라의 위급함에 목숨을 바침, 견위수명(見危授命) *결자해지(結者解之) : 자기가 저지른 일은 자기가 해결 *결초보은(結草報恩) : 백골난망(白骨難忘) ↔ 배은망덕(背恩忘德) *겸인지용(兼人之勇) : 몇 사람을 당할 정도로 용맹함 *계륵(鷄肋) : 닭의 갈비뼈, 즉 취하지도 버리지도 못하는 아까운 것 *고장난명(孤掌難鳴) : 혼자서는 일하기 어려움 *곡학아세(曲學阿世) : 잘못된 세상에 아첨하는 학문 *공즉시색(空卽是色) : 세상의 모든 사물은 실체가 아님, 색즉시공(色卽是空) *공수래공수거(空手來空手去) : 인생의 허무함 *교언영색(巧言令色) : 교묘한 말로 남을 속임 *구상유치(口尙乳臭) : 하는 언동이 아직 어림 *구우일모(九牛一毛) : 많은 양 중에서 극히 적은 양, 창해일속(滄海一粟) *구절양장(九折羊腸) : 길이 매우 험함 *권토중래(捲土重來) : 실패에 굴하지않고 다시 일어남 *금석지감(今昔之感) : 예와 지금의 차이가 심함, 상전벽해(桑田碧海) ↔금고일반(今古一般, 차이가 없음) *금의야행(錦衣夜行) : 아무 보람이 없는 행동 *남부여대(男負女戴) : 남자는 지고 여자는 이고 다님, 즉 가난하여 떠돎), 유리걸식(遊離乞食) *남상(濫觴) : 큰 강도 처음은 한잔에 넘치는 물에서 시작, 즉 사물의 처음, 효시(嚆矢, 활로 전쟁의 시작을 알림) *낭중지추(囊中之錐) : 주머니속의 송곳은 금새 튀어 나옴, 즉 재주가 뛰어나면 남들이 저절로 앎 *녹의홍상(綠衣紅裳) : 젊은 여인의 옷차림 *당구풍월(堂狗風月) : 서당개가 풍월을 함 *당랑거철(螳螂拒轍) : 분수도 모르고 강자에 대항함 *대언장어(大言壯語) : 주제에 맞지 않게 큰 소리 침 *도탄지고(塗炭之苦) : 몹시 고생스러움, 민생도탄(民生塗炭) *동가홍상(同價紅裳) :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좋은 것) 택함 *동량지재(棟梁之材) : 나라의 기둥이 될 인재 *등화가친(燈火可親) : 가을이 되어 독서하기에 좋음 *망운지정(望雲之情) : 부모를 그리워하는 마음 *명약관화(明若觀火) : 불 보듯 뻔함, 불문가지(不問可知) *무장공자(無腸公子) : 담력이나 기개가 없는 자 *묵수(墨守) : 묵적이 성을 굳게 지킴, 즉 의견을 굳게 지킴 *문일지십(聞一知十) : 하나를 듣고 열을 앎 *물외한인(物外閒人) : 세상에 욕심이 없고 한가하게 지내는 사람 *미증유(未曾有) : 지금까지 한번도 없었음, 전대미문(前代未聞), 파천황(破天荒) *박이부정(博而不精) : 널리 아나 자세히 알지는 못함 *반포지효(反哺之孝) : 까마귀(자식)가 커서 어미(부모)를 봉양함 *발본색원(拔本塞源) : 나쁜 것의 뿌리를 뽑음 *방약무인(傍若無人) : 제멋대로 행동, 안하무인(眼下無人) *백년하청(百年河淸) : 시간이 가도 해결의 기미가 없음 *백면서생(白面書生) : 글만 알고 세상을 모르는 사람, 샌님 *백미(白眉) : 뛰어남, 群鷄一鶴(군계일학), 출중(出衆), 압권(壓卷) *불문곡직(不問曲直) : 잘잘못을 묻지 않고 함부로 행함 *불치하문(不恥下問) : 아랫사람에게 물음을 부끄럽게 여기지 않음. *비일비재(非一非再) : 빈번함 *사고무친(四顧無親) : 사방에 친척이 하나도 없음 *사무사(思無邪) : 사악함이 없음. *삼고초려(三顧草廬) : 인재를 등용하기 위한 노력 *선남선녀(善男善女) : 착한 사람. *소탐대실(小貪大失) : 작은 것을 탐하면 큰 것을 잃음 *수구초심(首邱初心) : 여우가 죽을 때 머리를 살던 곳으로 돌림, 즉 근본을 잊지 않음 *수불석권(手不釋卷) : 늘 책을 보는(공부하는) 사람 *순망치한(脣亡齒寒) : 옆사람이 망하면 이웃이 함께 위험함 *신언서판(身言書判) : 사람됨을 판단하는 네 가지 기준, 즉 몸, 말, 글, 판단력 *십벌지목(十伐之木) :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 없음 *아전인수(我田引水) : 자기만 옳다고 함, 견강부회(牽强附會)↔역지사지(易地思之) *애이불상(哀而不傷) : 슬프나 겉으로 슬퍼하지 않음 *양두구육(羊頭狗肉) : 겉과 속이 다름 *양상군자(梁上君子) : 들보 위의 사람, 즉 도둑 *언어도단(言語道斷) : 너무 어처구니가 없어 할 말이 없음 *여반장(如反掌) : 매우 쉬움 *오매불망(寤寐不忘) : 못 잊음 *오비이락(烏飛梨落) : 우연 일치 *오월동주(吳越同舟) : 적(견원지간)사이도 이익을 위해서는 같이 행동 *와신상담(臥薪嘗膽) : 원수를 갚고자 고생을 견딤 *용두사미(龍頭蛇尾) : 출발은 좋으나 대충 끝남, 작심삼일(作心三日) ↔ 시종일관(始終一貫) *우공이산(愚公移山) : 마음만 단단히 먹으면 큰 일도 이룸 *원화소복(遠禍召福) : 화를 멀리 하고 복을 부름, 벽사초복(僻邪招福) *위편삼절(韋編三絶) : 책의 끈이 세 번 끊어짐, 독서의 중요성 *유구무언(有口無言) : 변명을 못함 *유방백세(流芳百世) : 꽃다운 이름이 후세에 널리 전해짐 *이현령비현령(耳懸鈴鼻懸鈴) : 이렇게도 저렇게도 됨.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 *일망무제(一望無際) : 매우 넓음 *일모도원(日暮道遠) : 해는 졌고 길은 멂, 즉 뜻하는 바는 큰데 너무 늦어 달성이 어려움 *절차탁마(切磋啄磨) : 학문을 열심히 닦음 *조령모개(朝令暮改) : 변덕이 심함, 조변석개(早變夕改) *좌불안석(坐不安席) : 침착 못함 *주마간산(走馬看山) : 겉핥기 *주지육림(酒池肉林) : 호화로운 술잔치 *죽장망혜(竹杖芒鞋) : 지팡이와 짚신, 즉 가벼운 옷차림 *중과부적(衆寡不敵) : 적은 수로 많은 사람을 당하기 어려움 *지록위마(指鹿爲馬) : 윗사람을 속여 마음대로 함 *천의무봉(天衣無縫) : 문장이 훌륭하여 손 댈 데가 없음 *천재일우(千載一遇) : 절호의 기회 *청출어람(靑出於藍) : 제자가 스승보다 나음 *촌철살인(寸鐵殺人) : 간단한 말로 핵심을 찔러 감동시킴 *칠종칠금(七縱七擒) : 제 마음대로 함 *침소봉대(針小棒大) : 과장함 *태산북두(泰山北斗) : 존경받는 인물, 태두(泰斗), 비조(鼻祖) *한우충동(汗牛充棟) : 많은 책 *허장성세(虛張聲勢) : 허세 *호가호위(狐假虎威) : 남의 힘을 빌어서 뽐냄 *호구지책(糊口之策) : 겨우 먹고 살아가는 방책, 삼순구식(三旬九食) *호의현상(鎬衣玄裳) : 흰 옷과 검은 치마 즉, 학 *혹세무민(惑世誣民) : 세상을 어지럽히고 백성을 속임 *혼정신성(昏定晨省) : 조석으로 부모 잠자리를 돌봄 *화사첨족(蛇足) : 불필요함 *화룡점정(畵龍點睛) : 가장 요긴한 데 점 찍어 작품 완성 *화조월석(花鳥月夕) : 경치 좋은 시절 즉, 봄과 가을 *화중지병(畵中之餠) : 그림의 떡 *회자인구(膾炙人口) : 널리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림 *회자정리(會者定離) : 만나면 반드시 헤어짐 *후안무치(厚顔無恥) : 뻔뻔스러워 부끄러워할 줄 모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