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음식요리내기·만들기· 맛집

포도씨 오일로 만든 아이들의 간식

고양도깨비 2007. 3. 17. 21:44

콜레스테롤 제로의 웰빙 식재료

엄마의 사랑이 담긴 요리는 아이에게 행복한 추억으로 남는다. 겨울방학을 맞아 집에 있는 아이들을 위해 맛있는 간식을 만들어보자. 몸에 좋은 포도씨 오일로 아이의 건강까지 생각한 맛있는 간식 네가지를 소개한다.

촉촉하고 부드러운 맛 당근머핀


준비할 재료
당근 3개, 호두 2/3컵, 중력분 3컵, 흑설탕 2컵, 달걀 4개, 바닐라 에센스 1작은술, 베이킹 소다 1큰술, 계핏가루 1큰술, 소금 1작은술, 포도씨 오일 1⅓컵, 럼 1작은술(브랜디로 대체 해도 됨), 물 1/3컵

만드는 법
1. 중력분과 베이킹 소다, 계핏가루, 소금 등 분량의 가루 재료를 한데 담아 체에 두세 번 내린다.
2. 당근은 중간 크기로 준비해 강판에 곱게 간다. 이때 고명으로 얹을 당근을 조금만 남겨 곱게 채 썬다.
3. 볼에 달걀을 넣고 멍울이 풀어질 정도로 핸드믹서나 거품기로 푼 후 포도씨 오일과 바닐라 에센스, 럼을 넣고 섞는다.
4. 달걀 푼 물에 ②의 곱게 간 당근과 호두, 건포도 등을 넣고 섞은 후 가루 재료들을 다시 한 번 체로 치면서 넣어 부드럽고 촉촉해질 때까지 젓는다.
5. 머핀 틀에 베이킹 컵을 담아 반죽을 2/3정도 붓고 당근 고명을 얹은 뒤 170℃로 예열한 팬에 50분간 굽는다.

담백하고 고소한 맛 감자호박 오븐구이


준비할 재료
감자 2개, 단호박 1/3개, 포도씨 오일 4큰술, 소금 1/4작은술, 파슬리가루 1큰술

만드는 법
1. 감자는 껍질째 깨끗하게 씻어 반달 모양으로 저며 썬다.
2. 단호박도 껍질째 씻어 반달 모양으로 조각내 썬 후 속과 씨를 정리한다.
3. 넓은 오븐팬에 알루미늄 포일을 깔고 감자와 단호박을 담고 포도씨 오일을 두른 후 소금과 파슬리 가루를 뿌려 200℃ 오븐에 넣어 20분 정도 굽는다.
4. 따뜻할 때 과일주스나 우유 등을 곁들여낸다.

 

신선한 해물향이 솔솔~ 오일로 볶은 홍합파스타


준비할 재료
토탈리니(치즈를 넣어 만두처럼 만든 파스타. 다른 파스타로 대체해도 됨) 200g, 홍합 100g, 포도씨 오일 5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마른 바질가루 1/2큰술, 로즈메리 약간, 소금 1/2작은술, 후춧가루 1/4작은술, 굵은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파스타는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 6~7분 정도 삶아 체에 건진 후 포도씨 오일을 1큰술 정도 덜어 고루 섞는다.
2. 홍합은 알이 너무 굵지 않는 것으로 준비해 입이 벌어질 때까지 삶아 건진다. 홍합 삶은 국물은 1/3컵 정도 따로 준비한다.
3. 달군 팬에 포도씨 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을 넣어 볶아 마늘향을 더한다.
4. ③에 홍합과 파스타를 넣어 고루 섞어가면서 볶다가 홍합 삶은 국물과 마른 바질가루, 로즈메리,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맛을 낸다.

향긋하고 부드러운 맛 브로콜리수프

준비할 재료
브로콜리 60g, 양파 1/4개, 우유 1컵, 생크림 1/2컵, 마늘 1쪽, 포도씨 오일 2큰술, 소금 1/3작은술

만드는 법
1. 브로콜리는 작은 송이로 잘라 끓는 물에 데치고 양파는 굵직하게 채 썬다.
2. 마늘은 도톰하게 저며 썬다.
3. 달군 팬에 포도씨 오일을 두르고 ②를 넣어 갈색이 나도록 구운 후 건지고 그 팬에 ①을 넣어 달달 볶는다.
4. 양파가 익어 나른하게 되면 우유를 넣어 한소끔 끓이다가 불을 약하게 줄인 후 생크림을 넣어 맛을 더한다. 소금으로 간을 맞춘 후 그릇에 담고 구운 마늘을 얹는다.

포도씨 오일은…

느끼한 기름 냄새와 향이 거의 없는 담백한 오일로 한국 요리에도 잘 어울린다. 발연점이 250℃로 높아 드레싱뿐만 아니라 구이나 튀김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최대 장점. 포도씨 오일로 튀김을 하면 단시간에 속까지 익으며 기름기가 많이 스며들지 않아 바삭하게 튀겨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