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 지내기
차례는
음력 매월 초하룻날과 보름날, 그리고 명절이나 조상의 생신에 지내는 간소한 약식제사입니다.
차례는
명절날 아침에 각 가정에서 기제를 지내는 조상의 신주나 지방 또는 사진을 모시고 지냅니다.
기제를 지내는 조상이란 고조부모까지 4대를 제사를 지내는 가정일 경우
고조부모, 증조부모, 조부모, 그리고 돌아가신 부모 등 여덟 분의 조상을 말합니다.
차례는
기제를 지내는 장손의 집에서 지내는 것이 원칙이지만 지방이나 가문의 전통에
따라 한식이나 추석에는 산소에서 지내기도 합니다.
또한 축문을 읽지 않고, 술을 한 잔만 올린다고 하나,
지방이나 집안 전통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추석에는 햅쌀로 송편을 빚어 햇과일과 함께 올립니다.
* 여기에 적힌 사항은 일반적인 사항이며, 지역이나 집안 풍습에 따라 각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과일과 조과류 놓는 순서
조율시이(棗栗枾梨) 진설법
진설자의 왼편으로부터 조(대추), 율(밤), 시(곶감), 이(배)의 순서로 진설하고 다음에 호두 혹은
망과류(넝쿨과일)을 쓰며 끝으로 조과류(다식,산자, 약과)를 진설한다.
홍동백서(紅東白西) 진설법
붉은색 과일을 동쪽(참사자 우측), 흰색과일을 서쪽(참사자 좌측)에 진설하고 그가운데 조과류
인 다식, 산자, 약과 등을 진설한다.
반찬류를 놓는 순서
좌포우혜(左脯右醯)라 하여 포(문어, 명태, 오징어 등)를 왼편에, 식혜를 오른편에 진설하며 침채
(김치, 동치미 등), 숙채(불에 삶거나 쪄서 익힌 나물), 청장(간장)을 그 가운데 놓는다.
탕을 놓는 차례
어동육서(魚東肉西)라 하여 물고기 탕은 동쪽(우측), 육류탕은 서쪽(좌측)에 진설하고 그 가운
데 채소, 두부 등으로 만든 소탕을 진설하되 단탕, 삼탕 등 반드시 음수(홀수)로 쓴다.
적과 전을 놓는 차례
적은 불에 굽거나 찐 음식을 말하며 전은 기름에 튀긴 음식을 말한다. 어동육서(魚東肉西) 진설
법에 의하여 어류를 동쪽(우측)에, 육류를 서쪽(좌측)에 진설하며 그 가운데 채소, 두부를 진설한다.
두동미서(頭東尾西)라 하여 어류의 머리는 동쪽으로, 꼬리는 서쪽으로 향하게 진설한다.
건좌습우(乾左濕右) : 마른 것은 왼쪽에, 젖은 것은 오른쪽에 놓습니다.
접동잔서(?東盞西) : 접시는 동쪽에, 잔은 서쪽에 놓습니다.
좌반우갱(左飯右羹) : 메(밥)는 왼쪽에, 갱(국)은 오른쪽에 놓습니다.
남좌여우(男左女右) : 제상의 왼쪽은 남자, 오른쪽은 여자로 모십니다.
차례 지내는 순서
진설(進設)
북쪽(방위상 북쪽을 뜻하나 제사를 모시는 장소의 형편상
북쪽을 택할 수 없는 경우가 있으므로 신위를 모시는 방향을 북쪽이라 함)에
병풍을 치고 병풍 앞에 교의(神主나 혼백상자를 모신 의자)를 모신 다음
제사 상에 식어도 괜찮은 음식부터 제물을 차립니다.
제수는 간소하게 하되 고인이 좋아하던 음식을 몇 가지를 더 곁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진설이 다 되면 고인의 사진을 교의나 제사상에 모시고
혹은 미리 써둔 지방을 병풍 앞면에 붙입니다.
분향강신(焚香降神)
제주는 꿇어 앉아 향을 향로에 꽂고 재배합니다.
왼쪽 집사가 제주에게 강신잔을 주면
오른쪽 집사가 술을 따르고,
제주는 모사 그릇에 세번에 나누어 모두 따릅니다.
왼쪽집사가 강신잔을 받아 오른쪽 집사에게 건네주어 제자리에 놓게 하고,
제주는 재배합니다.
참신(參神)
제주와 참석자 모두 재배합니다.
진찬(進饌)
추석 차례에는 송편(혹은 메(밥))을 제상에 올립니다.
헌다(獻茶)
왼쪽 집사로부터 잔을, 오른쪽 집사로 부터 술을 받아, 먼 조상순으로 술을 올립니다.
개반(開飯)
집사가 떡국그릇의 뚜껑을 열고 적을 올립니다.
순서는 좌측부터 조부 조모순이며,
가정의례준칙에서는 부모와 조부모등 2대 봉사만 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삽시(揷匙)
집사가 시접(수저를 놓는 빈 대접)에 담겨있는 숟가락을 떡국에 꽂고 젓가락은 시접 위에 가지런히 걸쳐 놓습니다.
젓가락의 손잡이는 서쪽(왼쪽)을 보게 놓습니다.
흔히 젓가락을 세번 굴리고 여기저기 제물 위에 올려 놓기도 하지만
시접 위에 가지런히 놓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제주는 재배하며, 모든 참석자는 조상이 진지를 드시는 동안 조용히 서서 생전의 조상을 기립니다.
철시복반(撤匙復盤)
떡국 그릇의 뚜껑을 덮고 수저를 거두어 세 번 굴리고 시접에 놓습니다.
사신(辭神)
참가자 모두가 재배를 올리고 지방을 향로 위에서 사릅니다.
철상(撤床)
모든 제사 음식을 물리는 것을 말하며, 제상의 위쪽에서 부터 다른 상으로 공손히 옮겨 물립니다.
음복(飮福)
제물을 제상에서 거두고 옷을 입은 그대로 조상이 드시고 남은 제물을 나누어 먹는 것으로 차례는 끝나게 됩니다.
차례는
음력 매월 초하룻날과 보름날, 그리고 명절이나 조상의 생신에 지내는 간소한 약식제사입니다.
차례는
명절날 아침에 각 가정에서 기제를 지내는 조상의 신주나 지방 또는 사진을 모시고 지냅니다.
기제를 지내는 조상이란 고조부모까지 4대를 제사를 지내는 가정일 경우
고조부모, 증조부모, 조부모, 그리고 돌아가신 부모 등 여덟 분의 조상을 말합니다.
차례는
기제를 지내는 장손의 집에서 지내는 것이 원칙이지만 지방이나 가문의 전통에
따라 한식이나 추석에는 산소에서 지내기도 합니다.
또한 축문을 읽지 않고, 술을 한 잔만 올린다고 하나,
지방이나 집안 전통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추석에는 햅쌀로 송편을 빚어 햇과일과 함께 올립니다.
* 여기에 적힌 사항은 일반적인 사항이며, 지역이나 집안 풍습에 따라 각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과일과 조과류 놓는 순서
조율시이(棗栗枾梨) 진설법
진설자의 왼편으로부터 조(대추), 율(밤), 시(곶감), 이(배)의 순서로 진설하고 다음에 호두 혹은
망과류(넝쿨과일)을 쓰며 끝으로 조과류(다식,산자, 약과)를 진설한다.
홍동백서(紅東白西) 진설법
붉은색 과일을 동쪽(참사자 우측), 흰색과일을 서쪽(참사자 좌측)에 진설하고 그가운데 조과류
인 다식, 산자, 약과 등을 진설한다.
반찬류를 놓는 순서
좌포우혜(左脯右醯)라 하여 포(문어, 명태, 오징어 등)를 왼편에, 식혜를 오른편에 진설하며 침채
(김치, 동치미 등), 숙채(불에 삶거나 쪄서 익힌 나물), 청장(간장)을 그 가운데 놓는다.
탕을 놓는 차례
어동육서(魚東肉西)라 하여 물고기 탕은 동쪽(우측), 육류탕은 서쪽(좌측)에 진설하고 그 가운
데 채소, 두부 등으로 만든 소탕을 진설하되 단탕, 삼탕 등 반드시 음수(홀수)로 쓴다.
적과 전을 놓는 차례
적은 불에 굽거나 찐 음식을 말하며 전은 기름에 튀긴 음식을 말한다. 어동육서(魚東肉西) 진설
법에 의하여 어류를 동쪽(우측)에, 육류를 서쪽(좌측)에 진설하며 그 가운데 채소, 두부를 진설한다.
두동미서(頭東尾西)라 하여 어류의 머리는 동쪽으로, 꼬리는 서쪽으로 향하게 진설한다.
건좌습우(乾左濕右) : 마른 것은 왼쪽에, 젖은 것은 오른쪽에 놓습니다.
접동잔서(?東盞西) : 접시는 동쪽에, 잔은 서쪽에 놓습니다.
좌반우갱(左飯右羹) : 메(밥)는 왼쪽에, 갱(국)은 오른쪽에 놓습니다.
남좌여우(男左女右) : 제상의 왼쪽은 남자, 오른쪽은 여자로 모십니다.
차례 지내는 순서
진설(進設)
북쪽(방위상 북쪽을 뜻하나 제사를 모시는 장소의 형편상
북쪽을 택할 수 없는 경우가 있으므로 신위를 모시는 방향을 북쪽이라 함)에
병풍을 치고 병풍 앞에 교의(神主나 혼백상자를 모신 의자)를 모신 다음
제사 상에 식어도 괜찮은 음식부터 제물을 차립니다.
제수는 간소하게 하되 고인이 좋아하던 음식을 몇 가지를 더 곁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진설이 다 되면 고인의 사진을 교의나 제사상에 모시고
혹은 미리 써둔 지방을 병풍 앞면에 붙입니다.
분향강신(焚香降神)
제주는 꿇어 앉아 향을 향로에 꽂고 재배합니다.
왼쪽 집사가 제주에게 강신잔을 주면
오른쪽 집사가 술을 따르고,
제주는 모사 그릇에 세번에 나누어 모두 따릅니다.
왼쪽집사가 강신잔을 받아 오른쪽 집사에게 건네주어 제자리에 놓게 하고,
제주는 재배합니다.
참신(參神)
제주와 참석자 모두 재배합니다.
진찬(進饌)
추석 차례에는 송편(혹은 메(밥))을 제상에 올립니다.
헌다(獻茶)
왼쪽 집사로부터 잔을, 오른쪽 집사로 부터 술을 받아, 먼 조상순으로 술을 올립니다.
개반(開飯)
집사가 떡국그릇의 뚜껑을 열고 적을 올립니다.
순서는 좌측부터 조부 조모순이며,
가정의례준칙에서는 부모와 조부모등 2대 봉사만 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삽시(揷匙)
집사가 시접(수저를 놓는 빈 대접)에 담겨있는 숟가락을 떡국에 꽂고 젓가락은 시접 위에 가지런히 걸쳐 놓습니다.
젓가락의 손잡이는 서쪽(왼쪽)을 보게 놓습니다.
흔히 젓가락을 세번 굴리고 여기저기 제물 위에 올려 놓기도 하지만
시접 위에 가지런히 놓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제주는 재배하며, 모든 참석자는 조상이 진지를 드시는 동안 조용히 서서 생전의 조상을 기립니다.
철시복반(撤匙復盤)
떡국 그릇의 뚜껑을 덮고 수저를 거두어 세 번 굴리고 시접에 놓습니다.
사신(辭神)
참가자 모두가 재배를 올리고 지방을 향로 위에서 사릅니다.
철상(撤床)
모든 제사 음식을 물리는 것을 말하며, 제상의 위쪽에서 부터 다른 상으로 공손히 옮겨 물립니다.
음복(飮福)
제물을 제상에서 거두고 옷을 입은 그대로 조상이 드시고 남은 제물을 나누어 먹는 것으로 차례는 끝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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