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군사무기

러시아 공군 전투기 / MlG - 29

고양도깨비 2007. 4. 1. 2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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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공군 MIG-29 Fulcrum전투기

1960년대 구 소련은 미국의 FX계획(추후 F-15로 도입)에 대항하기 위한 새로운 전투기 프로그램을 입안한다. 이 계획은 크게 중량전투기와 경량전투기로 나뉘어지는데 그중 경량전투기개발 프로그램에 의해 탄생된 것이 Mig-29이다.
Mig-29의 표준 무장은 2발의 R-27 중거리 유도미사일과 4발의 R-73단거리 유도미사일이다. 이밖에 S-5, S-8, S-24등의 무유도 로켓과 3톤 가량의 폭탄을 탑재할 수 있다. 고정무장으로는 탄약수 150발의 30mm 기관포 1문을 갖투고 있다. 공중전 이외에도 제한적인 대지공격능력을 보유하고는 있지만 대지공격 전용의 레이더 모드가 없어 그 성능은 떨어지는 편이다.
Mig-29의 엔진은 RD-33 터보팬 엔진을 채용하고 있는데 비교적 낮은 연료 소비율과 우수한 추력으로 인해 높은 성능을 보이고 있으며, 기체형상과 맞물려 뛰어난 기동성을 부여하고 있다. 그러나 러시아 엔진의 특성상 수명이 짧은 것이 흠이다. 최고속도는 약 마하 2.3에 달하며 전투행동반경은 약 1500km이다.
Mig-29의 엔진은 독특한 특징을 보유하고 있다. 세계최초의 가변식 듀얼모드 공기흡입구가 그것으로 이는 그다지 양호하지 못했던 구 소련의 활주로 사정에 기인한다. 비포장 활주로가 상대적으로 많았던 만큼, 활주중 이물질의 유입을 막기 위해 주 공기흡입구에는 스크린이 마련되어 있으며 이 스크린의 사용을 위해 주 날개의 앞부분에 별도의 공기 흡입구가 마련되어 있다. 전투중에는 이 흡입구는 폐쇄되고 주 공기흡입구를 이용한다.
Mig-29는 1985년 까지 단좌형이 총 1216대, 복좌형이 197대로 모두 1413대가 생산되었으며 1990년 이후로는 수출용의 생산만이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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